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속보] 세종시와 대전보건대학 산학협력단, 갑질 책임 외면한 2차 갑질 ‘논란’

기사승인 2020.06.18  11:00:40

공유
default_news_ad1

-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갑질센터장’, 진상조사 중 신규채용 면접 심사 ‘꼴사나운 행보’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센터장에 의한 갑질 피해자들이 결국 두 번 울었다.

세종시와 대전보건대학 산학협력단이 직원들에 대해 갑질을 일삼아 파문을 일으킨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센터장(본보 8, 12일자 단독 보도)을  센터 신규직원 채용 면접 심사에 참여토록 한 것으로  밝혀져 ‘2차 갑질논란 확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와 대전보건대학 산학협력단은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위·수탁 기관으로서, 15일 센터장 갑질에 의해 사표를 제출한 직원들을 충원하기 위한 면접을 진행했으며 면접 심사에 갑질 당사자인 센터장이 참여토록 했다는 것이다.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갑질 사태의 가해 당사자인 센터장을 직무배제 또는 직무정지하기는 커녕 갑질 행위를 상당 부분 확인한 상황에서 신규 직원 채용 면접심사에 참여토록 했다는 것은 세종시와 대전보건대학 산학협력단이 이번 갑질 피해 진상조사와 피해자 구제 의지 부족을 드러낸 것이라는 점에서 2차 갑질 행위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신규 직원 채용 면접은 갑질 피해 진상 조사와 책임자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갑질 피해를 견디지 못하고 사표를 제출한 퇴사자들에 대한 구제 방안 검토 없이 진행한 것이어서 절차적으로도 적정성을 잃었다고 비판받을 만하다.

세종시와 대전보건대학 산학협력단이 2018년 체결한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위·수탁 운영 협약서에 의하면 위탁자(세종시)는 소속 근로자 근로환경에 대해 지도·감독하고 위탁사업 관련 사무처리가 관계 법규 등에 위배되거나 부당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하거나 시정 가능하며 수탁자(대전보건대학 산학협력단)는 소속 근로자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노동 관계 법령을 준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원 채용은 공개 경쟁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센터장과 시·도지사가 협의를 거쳐 사유를 정확히 명시해 특별 채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위·수탁 운영 협약서와 식품의약품안전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가이드라인 규정에 따르면 세종시와 대전보건대학은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센터장 갑질과 직장내 괴롭힘, 피해자 줄사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해 조치한 후 피해자 구제 방안에 대해 검토를 거쳐 적정한 채용 절차를 진행했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센터장의 신규 직원 면접 심사 참여 피해자 구제 방안 검토 소홀 등과 관련한 입장을 요구받고 센터장이 현직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심사에 참여했으나 그 과정에서 적정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갑질 피해 퇴사자들에 대해서는 본인 확인 등을 거쳐 구제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시는 갑질과 직장 내 괴롭힘 당사자에 대해서는 이번 주 중 진상 조사를 마무리하고 센터장 교체를 포함한 조치 방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센터장의 도 넘은 갑질과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해 4월 이후 2달 동안 직원 5명이 줄사표를 냈으며 나머지 직원들도 극심한 심적 고통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는 등 피해를 호소하고 있어 파문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세종시 관내 원생 100인 미만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대상으로 어린이 급식의 영양 및 관리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세종시와의 위·수탁 계약에 따라 2014년부터 대전보건대학 산학협력단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세종시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지원하고 있는 보조금 예산은 72400만원에 이른다.

이선형 기자 shl034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세종·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